한식당 물품개발

한식당을 위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 가이드북Ⅱ Design Guidebook for Korean RestaurantsⅡ
한식당을 위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 물품 개발 사업
한국 문화를 담은 디자인

한식은 케이팝 다음으로 전 세계에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리고 있는 한국 문화 중 하나이다. 해외 한식당은 실제로 지난 수년간 양적으로 성장했고, 한식에 대한 선호도나 인지도 역시 크게 증가했다. 자연스럽게 해외 한식당은 한국 문화의 글로벌 창구로서 중요성이 커졌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해외 한식당의 이미지 강화가 필요해졌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식당 브랜딩의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재원이나 전문성의 한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식당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해외에서 한식의 경쟁력을 높여 한국 문화의 확산을 지원하고자 2019년부터 해외 한식당을 위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 물품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에는 내외부 장식품, 테이블 용품, 포장 용품 외에도 전 세계적인 이슈인 코로나19 관련 한식당 물품을 추가 개발하였다.

오감의맛 디자인을 통해서 오감으로 맛보는 한국 정서와 문화 
        한국의음식(아름다운 색의 조화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균형을 갖춘한식) + 한국의아름다움(전통색상과 기법 등을 활용한 한국의 미감) = 한국의 문화체험(오감으로 즐기는 한국문화)

한국적 이미지 개발을 위한 디자인 컨셉

2020년 선정 한국적 이미지 디자인 테마

물품개발에 활용할 한국적 이미지 선정을 위해 한국 대표 상징과 관련한 문헌 및 보고서, 매체, 해외의 한국 문화 축제 등 다방면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2019년에 선정된 한국적 이미지인 ‘한복, 수저, 태극, 전통 회화, 청사초롱, 유기, 단청, 문살’과 2020년에 조사한 키워드들을 바탕으로 관련 업계와 한식이미지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해 의․식․주와 예술 상징을 포괄하는 2020년 한국적 이미지 8종을 최종 선정하였다.

2020’ 한국적 이미지 디자인 테마 8종
        (의)한복,
        (식)장독,
        (주)경복궁,
        청사초롱,
        (예술_상징)전통회화,
        탈,
        태극,
        한글

2020’ 한국적 이미지 디자인 테마 8종

‘한복, 장독, 경복궁, 청사초롱, 전통 회화, 탈, 태극, 한글’의 2020년 한국적 이미지 디자인 테마를 기반으로, 한식당에서 활용할 수 있는 25개 카테고리의 총 150개 디자인 물품과 2종의 모티브 영상이 개발되었다. 또한 해외 한식당 경영주들이 현지에서 직접 물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공유하고 소재, 제작도면과 활용 예시를 담은 규정집을 제작해 배포하였다. 한국의 문화가 큰 호응을 받으며 세계로 활발히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 한국 문화를 상징하는 이미지와 디자인 물품을 통해 한국 문화의 아름다우면서도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가 홍보되고 개별 한식당의 경쟁력을 높여 상호 간에 상승효과를 이루어 낼 것이 기대된다.

한식당을 위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 가이드북Ⅱ
25개 카테고리별 한국적 이미지 활용 물품
        1.내/외부조명
        2.윈도우시트
        3.블라인드/발
        4.화병
        5.장식용 오브제(장독)
        6.장식용 오브제(탈)
        7.장식용 오브제(경복궁)
        8.그림걸이
        9.영업 알림판
        10.예약석 표기판
        11.방번호 표기판
        12.메뉴판
        13.계산서판
        14.안내꽂이(테이블)
        15.안내꽂이(벽부착형)
        16.테이블매트
        17.수저집
        18.식기(1인상)
        19.냅킨홀더
        20.휴지케이스
        21.방석
        22.의자등받이
        23.배달/테이크아웃 포장재
        24.코로나19 방역물품
        25.영상

25개 카테고리별 한국적 이미지 활용 물품

블라인드/발 <전통 회화 E>, 제작 사양과 도면
        제작사양
        파일명:블라인드,발전통회화-20-E (좌), 블라인드,발전통회화-20-E (우)/
        Blind-Traditional Painting-20-E (left), Blind-Traditional Painting-20-E (right) 크기: (가로x세로)900x1800mm x 2,
        재질: 방염원단 0.8mm,
        가공방법: 디지털 출력_최소 제작 수량/단가: 4개/120,000원

        인쇄파일 : 한식당 KOREAN RESTAURANT
        ※제작 시 유의사항
        -인쇄가능 폭 900mm, 길이 1800mm가 최대이며,
        인쇄가능 폭을 넘을시 분할 인쇄를 권장합니다.

블라인드/발 <전통 회화 E>, 제작 사양과 도면

냅킨홀더 <단청 무늬-골드 B>, 제작 사양과 도면
        제작사양
        파일명: 냅킨홀더-단청무늬·골드-20-B/ Napkin Holder-Dancheong-gold-20-B,
        크기(가로x세로x높이) 140 x 75.315 x 35mm,
        재질: 황동,
        가공방법 : 레이저 커팅, 샌딩후가공 _ 최소 제작 수량/단가: 10개/20,000원
        제작도면

냅킨홀더 <단청 무늬-골드 B>, 제작 사양과 도면

보자기 <한글>, 제작 사양과 인쇄 파일
        제작사양
        파일명: 배달, 테이크아웃 포장재(보자기)-한글-20/ Serving Takeout Supplies(Wrapping Cloth)-Hangeul-20,
        크기 : (가로x세로) 560 x 560mm,
        재질: CDC,
        가공방법: 디지털 출력, 흰색실 마감,
        최소 제작수량/단가 : 500개/3,800원
        인쇄파일

보자기 <한글>, 제작 사양과 인쇄 파일

코로나19 상황에 적용 가능한 방역물품들 <아크릴 칸막이, QR코드거치대, 안내스티커, 마스크 보관파우치>

코로나19 상황에 적용 가능한 방역물품들 <아크릴 칸막이, QR코드거치대, 안내스티커, 마스크 보관파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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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
  • 한식당을 위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 가이드북Ⅱ ⓒ 2022,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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