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문화인물

남창 손진태(南滄 孫晉泰)
1900-?/ 한국의 사학자, 민속학자
생애 및 업적
  • 손진태(孫晉泰) : 1900-?, 호는 남창(南滄). 1934년 진단학회(震檀學會)의 창설에 참여하였고 8 ·15광복 이후 ‘신민족주의사관(新民族主義史觀)’을 제창하여 민족 내부의 균등과 단결, 그리고 그에 기반을 둔 민족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한국사를 서술하는 등 역사학에 많은 업적을 남김.


     주요작품 : 《조선고가요집》(1929), 《조선민족사개론》(1948), 《국사강화》(1950)


     손진태는 1900년 12월 28일 부산 동래의 하단 남창마을에서 손수인씨의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1921년 중동학교를 졸업하고 도일하여 1924년 3월 와세다 제1고등학원을 졸업하고 그 해에 와세다대학 사학과를 입학하여 1927년 졸업하였다. 그 때 지도교수 니시무라를 만나 민속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25년부터 동양문고를 드나들던 그는 1930년 동양문고의 사서로 근무하며 시라토리와 같은 학자를 만나게 된다. 1932년 연영화 여사와 결혼한 그는 1933년 장남을 보았으며, 1934년 귀국하여 연희전문에 출강, 동양문화사를 강의하였다. 또한 1934년 9월 보성전문학교가 안암동으로 옮기면서 도서관 사서로 근무하며, 문명사를 강의하였으며, 1937년에는 도서관장을 맡았다. 이 때 가장 가깝게 지내던 이가 안호상 박사였으며, 조윤제와 이인영에게 연구실을 제공하며 동산학파를 형성하였다. 해방 후 서울대 사학과 교수가 된 그는 국사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국사교재를 활발하게 출판하였으며, 문교부 차관 겸 편수국장이 되었다. 한편 서울대 사범대학장을 하다가 테러를 당하기도 하였으며, 문리과대학장 재임 시 6.25가 발발하자 납북되어 1960년대 중반 세상을 떠났다. 북한에서의 학문 활동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손진태의 학문 활동은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민속학연구를, 1940년대에는 한국사연구를 주로 하였다. 그의 최초의 저서는 {조선상고문화의 연구}로 1926년에 일본어로 쓰인 것인데 1927년 {동광} 3권에서 8권까지 한글로 연재하다가 중단되었다. 최근 이 원고뭉치가 발견되어 고려대박물관에서 원문과 한글 번역을 함께 출간하였다. 1927년 와세다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온돌, 민간설화, 원시신앙 등에 대한 민속학 논문을 왕성하게 발표하였는데 이것들은 해방 후 {조선민족설화의 연구}(1947)와 {조선민족문화의 연구}(1948)롤 출간되었다. 1940년대에 들어서서는 민속학 논문이 거의 없고 역사와 사상에 대한 논문이 발표되었다. 그는 {조선민족사개론}상(1948)의 서문에서 밝혔듯이 태평양전쟁이 발발하던 때부터 신민족주의에 입각한 한국사의 저술을 계획하였다. 그는 이어 {조선민족사개론}하권을 계획하여 그 서문을 쓰기도 하였으나 6.25로 인해 좌절되고 말았다. 하권에는 고려시대사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사까지 포함시키려 하였으며, 이러한 민족사개론을 쓰는 가장 중요한 목적이 국사교육에 있다고 하였다.


     그가 해방 후 {우리 민족이 걸어 온 길}, {국사대요}, {국사강화}, {이웃나라의 생활}등을 저술한 것은 나라를 찾은 시점에서 우리 국사교육을 위한 것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그는 문교부 차관 및 편수국장을 역임하며 우리 국사교육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였다. 그러나 납북된 후 북쪽에서는 학문적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아 그의 학맥은 연결되지 못하였다. 그나마 1981년 {손진태선생전집}이 영인되어 후학들이 연구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 그의 미발표 육필원고들이 발견되어 고려대박물관에서 {남창 손진태선생유고집}1-2권이 간행되어 손진태 선생의 학문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리라 예상된다.


     그는 종래의 우리나라 역사서술이 왕이나 귀족 중심이었음을 간파하고 역사는 전 계층이 통합 반영된 역사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가 민속학이나 고대문화에 전념을 한 것도 민중의 문화유산을 찾으려는 일념에서 나온 것이다. 그의 신민족주의사학은 1970년대 식민사학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재조명을 받았다. 그 후 1990년대에 들어와 '국제화'와 '세계화'가 각광을 받으면서 '열린민족주의'라는 입장에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문화사와 생활사가 역사연구의 주요 관심사가 되면서 그의 학문적 선견지명에 탄복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의 신민족주의사학은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에 정면으로 맞서 싸우면서 허위성과 허구성을 폭로하였으며, 종래의 관념적인 민족주의적 한국사관을 실천적이며 과학적인 민족주의적 한국사관으로 질적인 발전을 이루어 한국사학사에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반면에 도덕적인 반복사관으로 돌아갈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되기도 하였다. 그의 역사민속학과 신민족주의사학은 보편성과 특수성을 모두 아우르려는데 그 특징이 있으므로 우리는 이를 비판적으로 계승하여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그가 한 결같이 보여준 연구태도 및 방법은 조선후기 실학자들이 역사문헌과 현지자료를 연계시키고 또한 인근 민족과 비교한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현지의 민속자료와 문헌의 민속자료를 연계하여 역사적으로 민속을 연구하는 방법이 보다 발전되어야 한다. 1981년 선생의 전집이 간행되어, 후학들이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으나 {조선상고문화의 연구}, {국사강화}, {이웃나라의 생활} 등을 비롯한 많은 논저들이 빠져 있었다. 그러다가 장남인 손대연씨가 간직해온 유고 중 미발표 원고를 모아 {남창 손진태선생유고집}이 최근 간행되어, 후학들이 선생의 학문을 보다 면밀하게 연구하는데 힘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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