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문화인물

강소천 (姜小泉)
1915~1963 / 아동문학가
생애 및 업적
  •  강소천은 흔히 아동문학을 하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그는 아동문학계에 없어서는 안 될 사람으로 존재한다. 그는 평생 동시와 동요, 동화를 쓰면서 살았다. 강소천은 <어린이 노래> 외에 강소천은 많은 동시와 동요, 동화 작품을 남겼다.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나오는 수많은 노래 중 곱고 아름다운 가사가 붙은 노래라면 거의 강소천의 동요나 동시가 가사로 되어 있다. 우리의 어린이들은 강소천이 어린이를 사랑하고 위하는 마음으로 쓴 동시들을 노래하며 꿈과 희망과 사랑을 키워 온 것이다.


     강소천은 또한 많은 동화를 남겼다. 소천은 자신의 동화를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려고 하였다. 또한 어린이들을 바르게 키우려고 하였다. 소천은 아동문학을 하려는 이들에게 「동시란 무엇인가?」를 작품으로 가르쳐 주고 있다. 아울러 왜 아동문학을 해야 하며 아동문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 준다. 초기의 아동문학 작품은 일제하에서 태어난 까닭으로 학대 받는 민족의 설움을 그린 작품이 많았다. 그러나 소천은 피해의식에서 생겨난 감상주의에서 탈피하여 문학 본연의 세계로 아동문학을 승격시켰다. 그의 삶 자체는 아동문학 그 자체였다. 그는 이 땅에 아동문학이 굳건히 자리 잡게 한 위대한 아동문학가였다.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