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미읍성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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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차용 이상으로 극화하는 장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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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다양성을 통해 나타나는 풍경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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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경을 이루는 요소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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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경작용 중 차경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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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침을 달리하는 창의 풍경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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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의 표현의 자유와 책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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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동 아름지기 사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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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A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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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서동 궁중음식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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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심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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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주한 미국 공사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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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덕우 도자기 매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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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바돌로뮤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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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핸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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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가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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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트 티로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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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궁’ 세트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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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재_홍제동 스튜디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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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동 박혜연씨 집(포스코 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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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緣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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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박이 넝쿨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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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화동 주민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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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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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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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실 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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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남산 국악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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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정二旗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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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전주한지문화축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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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명숙씨 집(화이트 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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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무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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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A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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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A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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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리게걷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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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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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화수 한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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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동 설렁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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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동 설렁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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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SeaeS Hotel&Resor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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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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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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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수산 아크로비스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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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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뷔페파크 일산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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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울림명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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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리드 빌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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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 칸지고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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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박사 냉면 왕갈낙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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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옥헌 한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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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델루뽀 CA' DEL LUP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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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린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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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관광부 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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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마루 APEC 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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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몬드 오길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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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럽 다이너스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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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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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천동 4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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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미르치과병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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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련 한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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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덤 유닛트 플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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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클리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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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 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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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리게걷기 대학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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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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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일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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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일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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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르지오 밸리 유닛 본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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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문화재단 북카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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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리폴리스 아파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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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안 어린이 도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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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흥아파트 리모델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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퀸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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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파라곤 타운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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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요클리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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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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꾼노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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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미르치과병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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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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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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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평집(게스트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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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크폴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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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크폴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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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인한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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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 크리에이티브 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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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 크리에이티브 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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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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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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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련 한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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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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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미르치과병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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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동 L씨집(포스코 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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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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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 역삼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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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박이 넝쿨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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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의당한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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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즈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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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리게걷기 대학로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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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국동 아름지기 사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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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졸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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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청동 주택 익청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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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로스 빌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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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거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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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주한 미국 공사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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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포도호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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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the mor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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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마을 만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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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ing 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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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미경씨 작업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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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욱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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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천동 429 빌트인 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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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마을 만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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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계산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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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문화 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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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파크 폴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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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영미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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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편한세상 오산 세마 모델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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쇳대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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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트론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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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진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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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주한 미국 공사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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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혜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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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무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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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드플래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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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재_성북동 스튜디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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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전 유물 전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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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C 오피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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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화수 한의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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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수산 아크로비스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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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수산 아크로비스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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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le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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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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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크 하얏트 서울 ‘더 팀버 하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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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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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치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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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 클리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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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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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 the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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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프 티로씨 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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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차 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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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남산 국악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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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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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석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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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석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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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미에 얽힌 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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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ㅡ자형 건물에 담긴 다양한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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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일주문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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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높이차로 공간의 위계를 구분하는 통도사의 건물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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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미에 얽힌 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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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살문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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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살문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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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찰 법당 문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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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당 문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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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근정전 월대에 표현된 우주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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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지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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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근정문에 숨겨진 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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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궐 안 향로의 배치와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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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건 시기에 따른 축선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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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 중축선의 휘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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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의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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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포계와 주심포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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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을 갖는 사찰의 산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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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식과 다양성을 갖는 불교건축과 유교건축의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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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의 다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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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 창의 기능면에서의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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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사원에서 살펴볼 수 있는 보주와 비슷한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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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주의 상징적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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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갑사 대웅전 용마루의 보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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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 대웅전 용마루의 보주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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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마루를 장식하는 보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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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미 형태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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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월오봉병 속 산의 상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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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월오봉병의 변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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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속의 일정한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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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어진 축에 의한 공간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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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의 교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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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관과 미의 표현 형식으로서의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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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건축의 창에 나타난 일체성의 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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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 감사 요사채의 공포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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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 장식이 되어있는 공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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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등사 대웅보전 내부 공포의 봉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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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황으로 장식한 공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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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고기를 입에 문 용이 장식된 귀공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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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공포에 새겨진 용과 호랑이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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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례 천은사 극락보전에 나타난 공포의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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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일상운문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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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행랑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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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행랑의 시각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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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마당의 공간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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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를 이용한 행위의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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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적인 정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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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단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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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의 혼합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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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성을 배격하는 귀납성으로 본 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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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건축에서 나타나는 실내세계와 외부세계의 일체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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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전의 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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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장식이 이루어지는 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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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천 영암사지 금당터 축대의 사자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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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야용선의 벽화에 나타난 동식물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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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대에 새겨져 있는 바다 동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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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서를 통해 본 당가의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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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성격을 상징하는 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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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가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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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 안에서 당가의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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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우당의 증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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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우당의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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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우당의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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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초은 사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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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산 사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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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대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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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장식의 상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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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두문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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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에 시문되는 태극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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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궁궐 계단과 명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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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폐의 유래와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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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협의 유래와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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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경궁과 창덕궁 천장의 봉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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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 천장의 봉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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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도에 새겨진 봉황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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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과 영녕전의 척도 차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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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과 영녕전의 척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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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면 분할 형식으로서의 창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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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적 안정성과 구조적 안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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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장식문양으로 구름문양을 쓰는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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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름 문양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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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 앞 해치상의 유래와 의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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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을 통해 본 해치의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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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해치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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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서에서 나타난 해치에 대한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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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화문 해치 일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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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적 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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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을 통한 연속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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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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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륵전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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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적 약점의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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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궁의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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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건축의 창틀이 주는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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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에 배치되는 동물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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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 중 가장 중요한 법당 앞 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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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계단배치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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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계단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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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정사 진입의 계단과 경사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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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정사 진입의 계단과 경사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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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불사건축에서 중축성의 중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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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루 밑 돌계단의 쌓기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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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의 입체적 시각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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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재료 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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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구조의 범어사 일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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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적 의미 확보에 도움을 주는 창틀처리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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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문사 비로전에 다양성을 주는 꽃살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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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액의 기능과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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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실에서 바라본 바깥 풍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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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액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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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승재정 주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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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관람정 주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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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층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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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석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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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석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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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석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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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석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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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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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국사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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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성이 부여된 장경판전의 창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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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성이 부여된 장경판전의 창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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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영루의 석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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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평, 수직적 확장이 두드러지는 불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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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철학의 극미를 보여주는 숭문당 앞의 회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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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전의 분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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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암의 시각적 장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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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월당의 분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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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추상을 실현하는 팔상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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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을 부각시키는 각황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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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건축에 쓰인 창살의 기하 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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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전각에 쓰인 기하 문양 창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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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애련정 주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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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부용정 주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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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궐에서의 주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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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적광전의 건축경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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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석사의 구조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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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왕문을 지나 펼쳐지는 풍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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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왕문을 지나 펼쳐지는 풍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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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회루 돌기둥에 얽힌 일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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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회루가 상징하는 우주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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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적 건축을 조영한 경회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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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루의 철학적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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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루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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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 문양 창살의 조형적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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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희정당 후원 굴뚝의 문자 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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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희정당 후원 굴뚝의 그림 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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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 각황정의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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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에 담긴 사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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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의 주 진입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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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집의 신비함을 배가시키는 비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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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집 장식 중 용과 구름 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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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당에서 닫집의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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닫집의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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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성사 불단에서 나타난 인물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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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각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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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장 문양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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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선재 후원의 괴석분 장식 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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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궐 정원에서 괴석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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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계단 외곽의 테두리 길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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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자가 연잎 줄기를 잡은 모습을 담은 불단 장식 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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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 대웅전의 공간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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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의 중심인 금강계단과 대웅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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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높이차로 공간의 위계를 구분하는 통도사의 건물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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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높이차로 공간의 위계를 구분하는 통도사의 건물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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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높이차로 공간의 위계를 구분하는 통도사의 건물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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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건 시기에 따른 축선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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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도사 중축선의 휘어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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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불단장식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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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단에 나타난 장식의 상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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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당 장식물 중 반야용선대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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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범어사 대웅전에 나타난 비천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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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마루 장식 기와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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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마루 장식 기와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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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마루 장식 기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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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마루 기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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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상이 활용된 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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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ㅡ자형 건물에 담긴 다양한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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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전 앞마당의 돌계단 쌓기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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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 쌍계사 대웅전에 나타난 새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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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사 일주문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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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면의 모양과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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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수덕사 대웅전 내부 보에 나타난 단청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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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로운 공간으로 만드는 비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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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면의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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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금천교의 신수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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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상과 인간세계를 연결하는 영물로서의 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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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공장식의 기능과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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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수가 장식되어 있는 기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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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 위에 나타나는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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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주합루의 태극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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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수궁 중화전 계단의 태극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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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경궁 명정전 계단의 태극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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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근정전 월대의 태극 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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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태극 문양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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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 산문에 나타난 길의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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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장식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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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서 꽃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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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사 법당문의 꽃살문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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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사 극락보전의 꽃살문의 아름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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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극 문양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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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회루에서 나타나는 우주의 시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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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이치가 생활에 미친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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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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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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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인정전 계단의 태극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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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덕궁 주합루의 태극문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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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미에 얽힌 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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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장식 문양의 종류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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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무에 얽힌 속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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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무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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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무의 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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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궐 정전 정문 계단 신수상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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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 보제루의 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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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사의 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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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사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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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마디 역할을 하는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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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의 조형적 분석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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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기 산과 지각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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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와 일반인의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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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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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조 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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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지형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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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등초 무늬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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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등초 무늬의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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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청 무늬 중 연등초와 골팽이 단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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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청의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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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청의 기능과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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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교태전의 창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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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을 구성하는 재료의 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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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첩을 구현하는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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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 언어 발전과 조형 예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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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의식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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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에 대한 조형적 분석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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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 관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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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경험과 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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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문화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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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의식 연구와 지형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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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과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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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형적 조형 의식의 회복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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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의 선택적 속성에 의한 미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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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토의 정의와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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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궐과 사원의 건축적 성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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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건축의 공포무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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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량사 극락전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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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사정전의 창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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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정전 행각의 창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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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교태전 샛문의 구성과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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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근정문의 구성과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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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근정문의 규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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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유화문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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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홍례문의 규모와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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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영추문과 신무문의 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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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채에서 일어나는 풍경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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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살문양이 가지는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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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경적 자경과 장경적 자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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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옥 평면구성의 발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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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과 한국 조형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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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토가 조형에 미치는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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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조형 예술에 담긴 심상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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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와 이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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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 문화 개념이 나아가야 할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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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적 개념과 한국적 조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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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덕사 대웅전 살미 무늬 장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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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덕사 보아지에 장식된 무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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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복궁 문 이름의 유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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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을 돌보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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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경작용이 가지는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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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경(自景)이라는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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솟을대문의 건축형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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솟을대문의 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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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개념과 현대미술이 나아갈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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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의 존재적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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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사고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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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 의식과 사고의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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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과 조형예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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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의식 회복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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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의 기회와 역사 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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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 예술과 윤리적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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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궁궐 정전 건축양식에서 중요한 공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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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유 용면사래기와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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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기와의 창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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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와 귀퉁이에 뚫린 구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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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천성의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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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천성의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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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산성의 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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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산성의 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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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미읍성의 규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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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곡된 학습경험의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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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 예술가의 역사 인식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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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 예술 활동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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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 가치와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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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과 고정관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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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사고와 예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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습관의 회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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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인지의 시급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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