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문화사전

수원약과(정약용)
수원약과(정약용) 이미지

꿀을 넣었다 하여 ‘약(藥)’자가 붙은 약과(藥果)는 ‘밀면(蜜麪)’이라고도 했다.
조선시대 전국 어디에서나 만들어졌던 음식이지만, 특히 경기도 수원(水原) 지역의 약과가 맛이 각별하다 하여 명성이 높았다.
이러한 수원 약과는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의 『목민심서(牧民心書)』를 보면 조선 전역에 유명했고, 인조(仁祖: 1595-1649, 재위 1623-1649)가 특별히 찾았던 음식이기도 하다.

인조가 병에 걸려 있을 때, 궁중의 주방[御廚]에는 입에 맞는 것이 없어서, 환관(宦官)을 시켜 수원 약과를 구해 오도록 보냈다. 당시 수원 부사(水原府使)는 조계원(趙啓遠: 1592-1670)이었다. 하지만 그는 주부(州府)에서 약과를 사사로이 헌납하는 것은 신하로서 임금을 섬기는 예(禮)가 아니라면서 조정의 명령이 아니면 안 되겠다고 답변했다. 그 말을 들은 인조는 비록 군신(君臣)의 사이이기는 하나 인척(姻戚)으로 얽힌 사이인데 어찌 그러한 인정조차 없냐며 웃었다고 한다.
인조가 인척의 인정을 언급한 것은 조계원의 형인 조창원(趙昌遠: 1583-1646)이 자신의 장인이었기 때문이다. 조창원의 딸이 바로 인조의 계비(繼妃)였던 장렬왕후(莊烈王后: 1624-1688)였으니, 수원부사 조계원이 사가(私家)로 치면 인조의 처 작은 아버지인 셈이다. 따라서 혼인으로 맺어진 인척이라 한 것이고, 조카사위인 자기에게 약과를 두고 깐깐하게 군 조계원의 처사에 박정하다고 인조가 한마디 한 것이다.

수원 약과는 일반 약과와 만드는 재료와 방법이 거의 유사하다. 다만, 서유구(徐有榘: 1764-1845)의 『임원경제지(林園經濟志)』 약과방(藥果方)에서 설명하였듯이 반죽을 치댈 때 잣가루, 후춧가루, 계피가루, 볶은 참깨를 넣는 것이 다르다. 이렇게 만든 수원약과는 최영년(崔永年: 1859-1935)의 『해동죽지(海東竹枝)』를 보면, 특히 사도세자(思悼世子: 1735-1762)의 원찰(願刹)인 용주사(龍珠寺)에서 약과를 훌륭하게 잘 만들었는데, 품질이 아주 좋아서 능침(陵寢)의 제사음식으로 바쳤다고 한다. 용주사가 두부를 비롯하여 사도세자의 무덤인 현륭원(顯隆園)의 제물(祭物)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했던 사찰임을 고려하면, 용주사의 약과가 현륭원의 제사에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제작자
(사)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집필자
김혜숙
발행기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원연합회
저작권자
한국문화원연합회
분야
한식[음식]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이동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