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문화사전

냉면(조두순)
냉면(조두순) 이미지

풍악소리 서쪽 누각에 요란하게 울리는데 소나기에 저녁 바람 불자 가을처럼 시원하네 고운 이웃 여인의 새로운 솜씨에 힘입어 평양 냉면이 사람의 목구멍을 시원하게 하네 笙簫迭發閙西樓 驟雨斜風颯似秋 賴有芳隣新手法 箕城冷麵沃人喉 *조두순, 「삼호의 세심정에서 현석의 소동루로 거처를 옮기고서 [自三湖洗心亭, 移卜玄石之小東樓, 今二年矣, 而前冬信宿殆悤悤, 癸卯五月, 得更來錄雜識]」 조두순(趙斗淳: 1796-1870)은 본관이 양주(楊州)고 자는 원칠(元七), 호는 심암(心菴)이다. 벼슬이 영의정과 봉조하(奉朝賀)에 이르렀는데 문학에도 뛰어나 문집 『심암집(心菴集)』에 아름다운 작품이 꽤 보인다. 마포에 세심성(洗心亭)과 소동루(小東樓)를 두고 풍류를 즐긴 바 있다. 그때 인근에 살던 그의 벗 김대연(金大淵)이 평양 출신의 첩을 데리고 살았는데 냉면을 잘 만들었다. 그래서 그 여인이 만든 냉면을 먹고 이 시를 지었다. 한바탕 소나기가 퍼붓고 바람이 불자 오뉴월 찌는 듯한 더위가 잠시 주춤해졌다. 여기에다 시원한 냉면 한 사발을 먹게 되었으니, 최고의 피서를 즐긴 것이라 하겠다. 우리나라에서 냉면의 역사는 자세하지 않다. 17세기 전반의 문인 장유(張維: 1587-1638)가 「붉은 국물에 만 냉면(紫漿冷麪)」이라는 시를 지었는데 “불그스름 국물은 노을빛이 어렸는데, 백옥 같은 가루는 눈꽃이 고루 배었네. 젓가락 들자 입안에 향기가 돋아나고, 옷을 껴입어야 할 듯 한기가 스미네[紫漿霞色映 玉粉雪花匀 入箸香生齒 添衣冷徹身]”라 하였지만 오늘날 먹는 냉면과 같은 것인지는 장담하기 어렵다. 오늘날과 유사한 냉면을 노래한 시는 18세기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다. 유득공(柳得恭, 1748-1807)이 평양의 풍속을 시로 노래한 「서경잡절(西京雜絶)」에서 “냉면 때문에 돼지 수육 값이 막 올랐다네(冷麪蒸豚價始騰)”라 하였으니 냉면에 넣을 돼지고기 값이 폭등할 정도로 냉면이 유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 이면백(李勉伯, 1767-1830)이 평양의 풍물을 노래한 「기성잡시(箕城雜詩)」에서는 “얼음 넣은 냉면에 뜨끈한 홍로주(冷麪氷入紅露熱)”라 하였으니, 평양의 홍로주와 냉면의 궁합이 소문이 났던 모양이다. 특히 오횡묵(吳宖默)이 1898년 제작한 「관아의 주방에서 냉면을 내어왔기에 자리에 함께한 사람들과 품평을 하다[冷麵自官廚至與一座評品]」에서 “누가 메밀국수를 교묘하게 잘게 뽑아내고, 후추와 잣, 소금, 매실 얹어 색색으로 꾸몄는가. 큰 사발에 부어 넣자 펑퍼짐하게 오므라드는데, 두 젓가락으로 잡으니 굼틀굼틀 따라서 올라오네. 맛을 보니 창자까지 그저 시원한 줄 알겠는데, 늘 먹다보면 수염에 슬쩍 붙겠지만 무엇이 대수랴. 게다가 세밑에 차가운 등불 아래서, 기이한 맛과 향기까지 더하니 얼마나 좋은가[誰翻佛飥巧抽纖 椒栢塩梅色色兼 着入大椀盤縮緖 夾持雙箸動隨拈 試嘗便覺偏醒胃 長啜何嫌薄汚髥 况玆歲暮寒燈夜 異味奇香一倍添]”라 하였다. 소금과 매실 식초로 간을 하고, 잣을 띄워 멋을 부렸다. 오늘날의 냉면과 거의 같음을 확인할 수 있다.

제작자
(사)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집필자
이종묵
발행기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원연합회
저작권자
한국문화원연합회
분야
한식[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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