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화

김치찌개는 김치로 끓인 찌개를 뜻한다. 김치찌개는 최근 한국인의 밥상에 일상적으로 자주 오르는 음식 중 하나이다. 1950년대 이전에는 요리책에 김치찌개의 조리법이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었으나 신문기사를 통해서 김치찌개라는 음식이 존재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조자호(趙慈鎬: 1912-1976)는 1939-1940년 사이 <동아일보>에 ‘명일식탁표’라는 제목으로 다음날 식단을 제안하였는데, 이때 김치찌개라는 이름이 자주 메뉴에 등장한다(<동아일보>, 1939년 10월 30일자 외). 1931년 10월 7일자 <동아일보> 기사에 김치찌개 조리법이 나오는데 이 기사에 따르면 김치찌개는 물을 적게 잡아 “바특하게 끓여” 먹는 것으로 맛은 “시큼하고 설컹설컹한” 것이었다. 같은 기사에서는 깍두기를 씻어내서 생 돼지고기와 함께 끓여낸 ‘깍두기찌개’의 조리법도 나오는데 이에 대해서는 ‘맛이 짜고 맵고 참 별 맛이 난다’고 하였다(<동아일보>, 1931년10월7일자). 이 기사의 김치찌개 조리법은 다음과 같다. 김치를 물에 씻어서 꼭 짠 다음 기름기가 많은 고기(소고기), 기름, 깨소금, 파를 넣고 끓인다. 김치가 짠 음식이기 때문에 간은 따로 필요 없지만 혹시 싱거우면 간장이나 젓국을 넣고 된장이나 고추장은 쓰면 안 된다고 하였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이 기사가 상하지 않은 김치는 씻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 한 점과 주재료인 김치를 배추김치에 한정하지 않고 어느 것이나 상관없다고 한 점이다. 이를 토대로 이 당시의 김치찌개 중 골마지가 낀 김치나 군내가 나는 김치를 씻어서 끓이는 방식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못 먹게 된 음식을 다시 살려내 먹을 만한 것으로 만드는 방법이었으므로 요리책에 등장할 만한 요리는 아니었을 것이다. 반면, <동아일보>의 기사에서 상하지 않은 김치를 언급한 것으로 보아 잘 익은 김치를 썰어서 끓이는 현대의 형태와 유사한 김치찌개도 있었을 것이다. 김치찌개의 조리법이 요리책에 등장하는 때는 1950년대 이후이다. 1954년 방신영(方信榮: 1890-1977)의 『우리나라 음식 만드는 법』 의 김치찌개는 겨울 통김치 남은 것을 물에 한번 헹궈서 썬다. 돼지고기, 파, 마늘, 참기름을 넣고 물을 적당히 넣은 뒤 푹 무르도록 오래 끓인 것이다. 1957년 한희순(韓熙順: 1889-1972) 등의 『이조궁정요리통고(李朝宮廷料理通攷)』는 김치찌개를 김치조치라고 하였다. 조치는 찌개를 뜻하는 용어로 특히 궁중에서는 찌개라는 용어 대신 조치라는 용어만을 사용하였다. 『이조궁정요리통고』의 김치조치 조리법은 다음과 같다. 주재료로는 김치나 깍두기 중 어떤 것을 사용해도 된다. 부재료로는 소고기, 편육이 쓰인다. 소고기와 편육은 채를 썰어 깨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으로 양념한다. 썬 김치와 양념한 고기를 넣고 장조림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파를 썰어서 뿌린 다음 중탕한다. 먹을 때 다시 끓여 상에 올린다. 현대의 김치찌개는 잘 익은 배추김치와 함께 돼지고기, 두부 등이 부재료로 들어간다. 최근에 대중적인 종류의 김치찌개로는 부재료로 참치통조림을 넣은 참치김치찌개가 있는데 이는 1982년 동원이 참치통조림을 국내시장에 최초로 출시한 이후에 새롭게 생겨난 조리법이다.
- 제작자
- (사)한국지역인문자원연구소
- 집필자
- 서모란
- 발행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원연합회
- 저작권자
- 한국문화원연합회
- 분야
- 한식[음식]
- 이미지출처
- 한국민속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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