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별 표준영정

정문부 (鄭文孚)
1565(명종20)~1624(인조2), 조선 중기의 문신, 의병장

 1565년 서울에서 태어난 정문부 의병장은 11살 때부터 논어를 읽고 사서삼경에 통달했으며 천문(天文) 산수(算數)뿐 아니라 활쏘기까지 문무를 겸비한 선비로 성장했다. 21세 되던 해에 생원과 진사시험에 모두 합격했고 23세 때 성균관에서 학문을 닦았으며 24세 되던 해인 1588년 문과에 급제, 이듬해 승정원 주서, 부정자, 정자(정7품), 홍문관 수찬(정6품), 사간원 정언(정6품), 사헌부 지평(정5품) 등 내직을 두루 역임했다.


 1591년 자원하여 북변(함경도 지역) 근무를 하던 중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고 전란 와중에 회령지방의 국경인(鞠景仁) 등이 반란을 일으켜 임해군과 순화군 두 왕자를 잡아 왜장 가토 기요나시(加藤淸正)에게 넘기며 왜군에 투항하자 격분한 선생은 의병을 조직하여 함경도 경성에서 국경인 일당을 참수하고 반란을 진압했다. 이어 장평전투, 임명전투, 백탑교전투에서 왜적을 크게 물리쳐 관북지방을 왜군으로부터 완전히 회복했는데 이를 통틀어 북관대첩(北關大捷)이라 한다. 당시 이들 길주 지역에서의 전투는 정문부 의병대장의 탁월한 지략과 전술에 의해 임진왜란 전사에 길이 남을만한 대승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조선조 숙종 때 이 전투를 기념하여 함경북도 길주에 북관대첩비가 세워졌다.


 정문부 의병장은 왜군을 몰아낸 후 부역을 공평히 하는 한편, 치안질서와 혜민에 힘쓰는 등 어진 목민관의 진면목을 발휘했다. 본래 관북지방은 조정에 대한 원성이 크고 관리들의 수탈이 극심했던 지역으로 의병이 일어난다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의병을 조직하고 수차례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선생의 인품이 평소 백성들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임진왜란 이후 선생은 장례원판결사, 호조참의, 예조참판, 동지중추부사 등을 역임하고 1607년 다시 외방의 수령으로 나가 장단부사, 남원부사, 길주목사 등 지방 목민관으로서의 직책을 수행했으며 1615년 병조참판에 임명되었으나 당시의 혼란스런 중앙정계를 통탄하여 거절했다. 그러나 1624년 이괄(李适)의 난에 무고하게 연루되어 모진 악형으로 고문 받던 중 이를 견디지 못하고 60세의 일기로 끝내 숨을 거두었다. 후에 신원되어 좌찬성에 추증되었다. 경성의 창렬사, 부령의 청암사에 배향되었고 저서로 『농포집(農圃集)』이 있다.


[영정개요]
-표준영정 지정년도: 2005
-제작 작가: 윤여환
-영정크기: 103 X 173(가로X세로cm표시)
-소장지 및 소장인: 의정부시 충덕사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