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별 문화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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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약종은 1760년 남인의 명문가에서 태어나 1801년 신유년의 대박해 때에 순교하였다. 그의 네 형제 가운데 둘째 형 정약전(丁若銓)과 넷째인 동생 정약용(丁若鏞)은 정조(正祖)의 특별한 대우를 받았던 젊은 인재로서 당시에 크게 주목을 받았던 사람들이었다. 우리 역사에서도 정약전은 <자산어보(玆山魚譜)>란 최초의 어류생태서를 저술한

 송만갑(宋萬甲:1866-1939)은 조선조 말부터 20세기 초반까지 활약한 최고의 판소리 명창 이다. 본관은 은진(恩津). 조선 후기의 판소리 가왕(歌王) 송흥록(宋興祿)의 후예로 송광록(宋光祿)-송우룡(宋雨龍, 본명: 又用) 등 동편제 소리를 부르던 가문(家門)에서 태어나 소리 광대가 되었다. 송만갑은 종조부 송흥록이 '네가 크면 반드시 내 뜻

 왕자로 태어나 11세에 출가하고 47세로 입적할 때까지, 오직 구법(求法)과 전등(傳燈)을 발원하며 수행과 학문과 강학(講學)으로 일생을 살았던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 그는 고려 전기의 대표적 고승이면서 탁월한 불교 학자였고, 우리나라 천태종의 시조였다. 그리고 교장(敎藏, 즉 續藏經)의 간행, 천태종의 창설, 활발한 국제 교류 등 그

 김승호(金勝鎬) : 1917-1968, 본명은 해수(海壽). 1946년 영화 《자유만세》로 데뷔하여 동양극장·신협(新協) 등에서 25년 동안 연극생활을 하였고, 영화인협회 이사장을 역임. 주요작품 : <시집가는 날>,<육체의 길>,<돌무지> 김승호는 많은 사랑을 받았던 한국영화계의 스타였지만 의외로 출

 이동백(李東伯) : 1866-1950, 본명은 종기(鍾琦). 20세기 판소리 근대 5명창 중 한분이며 중고제 판소리의 마지막 계승자로 일컬어짐. 《새타령》, 《백발가》등에 능하였음.  이동백은 1866년 2월 3일 충청남도 서천군 비인면 도만리에서 출생하였다. 그가 태어나기 한해 전에 부친이 돌아가시고 편모슬하에서 궁핍하게 자라

 양주동(梁柱東) : 1903-1977, 호는 무애(无涯). 시인, 국·영문학자, 동국대· 연대교수 역임, 신라 향가 등 한국 고가를 연구하여 초기 국어학계에 큰 업적을 남김.  주요작품: 《조선고가연구》, 《여요전주》  양주동은 음력으로 1903년 6월 24일 경기도 개성에서 아버지 남

안 확(安 廓) : 1886-1946, 호는 자산(自山). 항일기의 국학자, 훈민정음의 악리(樂理) 기원설 제시. 민족문화의 장점 발견이 곧 독립의 길이라는 신념으로 국학연구에 몰두하였으며 고구려 문학 ·시조 ·향가 ·미술사 등에 관한 연구 활동을 펼침. 주요작품: 《조선문법(朝鮮文法)》(1917), 《조선무사

손진태(孫晉泰) : 1900-?, 호는 남창(南滄). 1934년 진단학회(震檀學會)의 창설에 참여하였고 8 ·15광복 이후 ‘신민족주의사관(新民族主義史觀)’을 제창하여 민족 내부의 균등과 단결, 그리고 그에 기반을 둔 민족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한국사를 서술하는 등 역사학에 많은 업적을 남김.  주요작품 : 《조선고가요집》(19

 박수근(朴壽根 : 1914∼1965) : 서양화가, 소박하고 일상적인 서민의 삶의 모습을 한국적인 서정성으로 표현한 화가.  주요작품 <나무와 두 여인>, <모자(母子)>, <절구질하는 여인>, <농악> 등  박수근은 1914년 강원도 양구에서 태어났다. 태어났을 당시

박두성(松庵 朴斗星 : 1888∼1963) : 시각장애인 교육자, 한글점자 창안, 조선어점자연구위원회를 통하여 한글점자 보급, 시각장애인을 위한 주간 회람지 「촉불」발행, 주요서적 점역보급(성경, 명심보감, 의학서적 등) 한글점자 창안자이며 시각장애교육에 생애를 바친 박두성은 구한말인 고종25년에 경기도 강화군 교동면 상용리 516번지에서 박기만씨의 6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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