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문화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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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여성독립운동가로서 유관순의 민족을 향한 불타는 열정과 지조는 훗날 우리나라 독립운동사에서 학생운동의 선구자 역할을 해낸 것이다. 해방 이후에도 이 땅에서 벌어진 모든 민주화운동에는 학생들이 앞장을 섰으며, 모든 민족운동사의 결마다 유관순의 숨결이 배어있다 할 것이다.

정보통신이란 아이티(IT), 즉 ‘Information Technology’의 각각의 첫 자를 따서 만든 용어이다. 대한민국은 높은 인터넷 보급률, 핸드폰, 반도체 등 정보통신 강국의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정보통신은 우리에게 ‘미래의 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산마애삼존불(瑞山磨崖三尊佛)은 백제인의 예술과 미적 감각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상징물의 하나로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가야산의 고란사 왼쪽에 있는 큰 바위 동남면에 조각되어 있는 마애불상이다.

서당은 향촌사회의 사설 교육기관으로서 초등단계의 교육을 담당하였다. 한국인들의 교육열을 기초교육의 단계에서부터 보여주는 것이 바로 서당이다. 음주가무로 특화된 한국인의 정서 못지않게 서당은 책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힘쓰는 한국인의 교육적 정서를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상징이라 할 수 있다.

한국의 활은 고조선의 단궁(檀弓)에서 시작되며 고구려의 맥궁(貊弓)은 동방의 명궁으로 소문났다. 고구려의 고주몽이 ‘활 잘 쏘는 사람’을 뜻함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전쟁무기로, 사냥도구로, 나아가서 건전한 신체단련과 오락도구로 활은 만인의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로 접어들면서 무기금지법에 의하여 활쏘기가 탄압받으면서 그 명맥을 잃고 간신히

이순신은 1960년대 국가적 차원에서 충(忠)과 호국(護國)이데올로기의 상징으로서 ‘성웅 이순신’으로 급격히 부각된 측면이 있다. 하지만 그것은 후대 ‘역사 만들기’의 산물일 뿐이다. 세계 해전사에 남긴 이순신의 위상이 결코 축소되거나 부인되어서는 안 된다. 이순신은 분명 ‘해양강국 한국’을 상징하는 대표적 해양인물임에 틀림없다.

자장면은 서민들의 외식문화를 대표하는 요리로써 사랑받아 왔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별식이다. 자장면의 발상은 중국이었으나, 엄연히 한국의 자장면은 우리의 입맛에 개발된 뛰어난 맛의 요소를 가진 한국만의 독창적인 음식이다. 인천 중구에 있는 차이나타운을 통해 개발 보급된 자장면은 ‘인천. 중국의 날’ 문화 축제의 하나의 행사로 진행되다

세계 최고의 성분을 자랑하는 우리나라 인삼은 일찍이 국제화 된 바 있다. 우리나라가 외국인들에게 ‘코리아(Korea)'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것은 고려시대부터인데, 당시에 고려와 무역이 활발했던 아리비아 상인들에 의해서였다. 이때 고려의 대(對)아라비아무역에서 고려인삼은 불로장수의 명약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으며 주요수출품이 되었고, 그 과정에 ‘고려’가 ‘

초가는 수천 년을 이어온 우리나라 살림집 문화의 으뜸 상징으로서 지난날의 농촌풍경을 떠올리게 하는 하나의 추억이다. 우리나라의 초가지붕은 물매가 그리 급하지 않기 때문에 농촌에서는 호박이나 박 넝쿨을 올리며 가을철에는 고추나 무오가리(무말랭이)와 같은 것을 널어 말리기도 하였다. 지금은 민속마을이나 민속촌에서나 접할 수 있는 ‘남의 집’이 되어 버렸지만,

윷놀이는 남녀노소 누구나가 즐길 수 있고 설과 정월 대보름 사이에 유행하던 유서 깊은 민속고유의 놀이이다. 그러면서도 윷놀이가 세초에 한정된 놀이라는 점에서 단순한 놀이 이상의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즉 윷놀이를 통해 한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기도 하고 개인의 운수를 판단하기도 하였다는 점에서 윷놀이와 윷점사이의 놀이성과 종교성이 함께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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