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문화상징

전체 : 100 페이지 : 5/ 10

소는 우리 역사와 더불어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귀중한 가축이다. 황갈색이 대종을 이루는 한우는 농가 재산목록 1호로서 농우(農牛)의 역할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잔치와 축제가 풍성하고 성대했는지를 평가하는 중요한 음식의 상징으로 간주되었다. 특히 농축산물의 시장이 개방된 이래 한우는 믿을 수 있는 신토불이의 음식으로 한국인의 식탁에서 사랑을 받고 있다.

진돗개는 우리나라를 대표한 특산품종으로 1962년 천연기념물 제 53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다. 주인에 대한 강한 복종심과 강한 귀소본능으로 유명한 진돗개는 그간 내륙과 격리된 채 순수품종을 유지해왔으나 외부와의 개방과 종견의 부족으로 특산품종의 유지에 적신호를 보이고 있다. 문화재라는 인식으로 보호육성이 시급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소나무는 우리나라 나무 중에서 가장 넓은 분포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개체수도 가장 많은 한국을 대표하는 나무이다. 그 만큼 소나무는 우리의 의식주 및 종교문화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으며, 회화, 문학, 민속 등에서 한국인의 정서와 기질을 대변해주는 상징이었다.

대한민국의 나라꽃[국화(國花)]이며, 예부터 한반도를 부르는 ‘근역(槿域)’의 유래이기도 하다.

대한민국의 국기(國旗)이며, 오묘한 동양철학의 진수인 태극(太極) 자체로도 문화적 상징을 지니고 있다.

금강산은 ‘일만 이천 봉’으로 표현되듯이 우리강산 중 가장 빼어나고 수려한 상징물이다. 특히 남북화해 및 교류의 물꼬를 튼 상징이기도 하다.

화성은 건축물과 기록문화가 모두 살아 숨 쉬는 성이며, 전쟁의 와중에도 튼튼하게 쌓아올린 벽돌 덕분에 무너지지 않고 지금껏 전해지는 역사의 현장이다. 대개의 성들이 산성이라 산정 높이 계곡을 가로질러 쌓아졌다면, 화성은 수원 시내 한복판에 우뚝 서있다. 그래서 도시경관과 전통의 숨결이 그대로 만나는 이색적인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 도시 속의 성곽이라 시민들

한국인이 만든 세계적인 전함으로서 이순신과 더불어 ‘해양강국 조선’의 대표적 상징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국외적으로는 아직 널리 알려지지는 못한 현실이고, 해양문화로서의 거북선마케팅 역시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원효는 한국의 불교사상은 물론 한국의 지성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인물이다. 그의 거침없는 자유로운 삶과 대중들에게 밀착된 실천적인 사상, 그리고 치우침이 없이 불교사상의 진수를 꿰뚫고 있는 그의 저작들은 원효를 한국의 대표적인 종교지성인으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한국의 종교적 지성사는 외래의 불교 고전문화의 진수를 확립시킴으로써 고대의 원시종교문화를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넓은 영토를 확장한 국왕이다. 5세기 고구려를 동아시아의 최강국으로 성장시켰으며, 역사상 가장 존경할만한 인물을 선정할 때도 항상 상위를 차지한다. 한국의 진취성과 자존심을 대변하는 최고의 상징이라 하겠다.

검색
빠른 이동 메뉴
  • 주소 : (03060) 서울시 종로구 종로구 율곡로 33 안국빌딩 7층
Copyright © KCDF. All Rights Reserved.